로톡은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아래 기재된 [주요 모니터링 영역] 등 변호사 회원이 로톡 내 본인을 홍보할 수 있는 모든 곳에 작성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1. 로톡은 로톡 내 변호사님의 광고 활동이 ’변호사법’과 대한변호사협회가 정한 ‘변호사업무광고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변호사 광고 문구 사용을 권장합니다.
2. 로톡은 타인의 인격권을 침해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우려가 있는 문구의 사용을 제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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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구작성 정책을 위반한 문구의 경우 로톡은 해당 문구를 작성한 변호사 회원에게 문구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을 위해 변호사 광고 문구를 작성할 때는 아래의 운영정책을 꼭 읽어보시고 준수해주세요.
1. 상담 수, 후기 수, 해결사건 수, 추천 수
상담 수, 후기 수, 해결사건 수 등 상담이나 업무결과에 대한 정량적인 수치를 표기할 수 없습니다. 기간과 대상을 특정하여 명확하게 증빙을 할 수 있는 사항이더라도, 소비자에 대한 훌륭한 서비스 제공을 담보한다고 볼 수 없으며 법률 소비자들에게 부당한 기대를 가지게 하여 다른 변호사보다 우월하다는 인식을 줄 염려가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상담 00건
- 사례 00건
- 후기 00건
- 추천 00건
- 00명이 찾는 변호사
2. ‘1위’
객관적 사실을 과장하거나 사실의 일부를 누락하는 등으로 고객을 호도하거나 고객으로 하여금 객관적 사실에 관하여 오해를 불러일으킬 우려가 있는 내용의 광고로, 다른 변호사보다 우월하거나 높은 수준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소비자 만족 1위
- 로톡 후기 수 1위
- 로톡 추천 수 1위
- 업계 1위
- 로톡 형사 상담 수 1위
3. ‘만족도’
만족도 조사 결과의 객관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법률 소비자들에게 객관적 사실을 과장하거나 결과에 대하여 부당한 기대를 가지게 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높은 상담 만족도
- 소비자만족도 1위
- 압도적 만족도
4. ‘전문’
협회 명칭을 병기하여 ‘전문’을 표시하려면, 협회에 전문 분야 등록을 하였거나 등록을 하여 협회 명칭을 표시할 경우 반드시 ‘등록’이란 표시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병기하여 사용해야하며, ‘전문’을 표시할 경우 반드시 변호사 성명을 사용하여야 하고, 법무법인에는 ‘전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대한변호사협회에 ‘형사’ 전문 등록이 되어있는 경우
허용되는 광고 문구 예시
-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형사 전문 변호사 홍길동
- 대한변협 등록 형사 전문 변호사 홍길동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대한 변호사협회 인증 형사 전문 변호사 홍길동
- 대한변협 인증 형사 전문 변호사 홍길동
2) 대한변호사협회에 ‘형사 전문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허용되는 광고 문구 예시
- 형사 전문 변호사 홍길동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형사 전문 변호사 홍길동
- 대한변협 등록 형사 전문 변호사 홍길동
- 대한변협 인증 형사 전문 변호사 홍길동
3) 허용되지 않는 법무법인 광고 표시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형사 전문 법무법인 0000
- 대한변협 인증 형사 전문 법무법인 0000
- 대한변협 등록 형사 전문 법무법인 0000
- 00전문 법무법인
5. ‘전담’
특정 분야에 대한 ‘전담’ 표현은 변호사 전문분야등록제도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으므로, 전문분야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허용되는 광고 문구 예시
- 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이 진행하는 상담
- 상담 전담채널 보유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00분야 전담 변호사
- 00분야 전담 법무법인
6. ‘특화’
‘특화’ 용어는 소비자를 현혹시킬 우려가 있으며 최상급 내지 극대화를 의미하고 있어, 전문분야의 한 가지에 특화된 변호사임을 광고하는 문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00분야 특화 변호사
- 00특화법무법인
7. ‘무죄’, ‘무혐의’
특정 범죄에 대하여 ‘무죄’ 또는 ‘무혐의’ 사례가 있고, 해당 사례와 유사한 사정에 있는 의뢰인을 상담한다는 정도의 문구를 광고에 표시하는 건 통상 허용되는 광고입니다. 다만, ‘무죄’, ‘무혐의’ 경험이 다수 존재한다는 문구는 법률소비자들에게 객관적 사실을 과장하거나 결과에 대하여 부당한 기대를 가지게 하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허용되는 광고 문구 예시
- 소송에서 무죄 / 무혐의 사례 보유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소송에서 다수의 무죄 / 무혐의 사례 보유
- 무죄 00건
- 전부 무죄 판결
8. "우수", "추천" 등 특정한 변호사등에 대한 추천을 표방하는 표현
특정 변호사를 지정하거나 추천하였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문구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로톡이 아닌 외부매체(웹사이트, 옥외광고 등)에서도 이러한 내용들을 경력이나 이력에 포함할 수 없습니다.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OO이 추천하는
- OO이 선택한
- 로톡 추천변호사
- 우수 변호사
9. ‘최고’, ‘유일’, ‘최상’, ‘으뜸’, ‘압도적’, ‘탁월한’ 등 배타성을 표방하는 표현
자신(사무소 포함) 또는 자신의 업무에 관하여 ‘최고’, ‘유일’ 기타 이와 유사한 용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경우에도 사용할 수 없음은 같습니다.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00분야 최고의 변호사
- 최상의 서비스
- 업계 최고
- 최고의 변론
- 국내 유일
- 압도적 성공사례
- 압도적 승소사례
- 압도적 해결사례
- 압도적인 승소율
- 탁월한 무혐의 결과
- 최단 시간 내에 해결해드립니다.
10. 보수액, 수임료, 비용, 금액 등
상담 및 수임료와 관련하여 직접적인 할인 및 혜택을 표시하는 문구는 경제적 이익을 부여하는 것으로 평가될 수 있어 광고문구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허용되는 광고 문구 예시
- 합리적 수임료로 의뢰인을 도와드립니다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저가의 금액으로 변호사를 선임해보세요
- 한달 간 수임료 할인 이벤트
- 전화상담 시 방문상담 무료
- 수임료 분납 가능
- 착수금 0원
- 실질적 비용 부담 없는 선택
- 후불 가능
- 견적, 입찰, 비교, 최저, 원가 등
11. 다수, 수많은, 多
무죄, 무혐의, 승소, 성공 경험이 다수 존재한다는 문구는 법률소비자들에게 객관적 사실을 과장하거나 결과에 대하여 부당한 기대를 가지게 할 수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허용되는 광고 문구 예시
- 다수 후기
- 00분야 다수 경험
- 다수 수행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다수 승소사례
- 다수 무죄, 무혐의
- 다수 성공사례
- 다수 해결사례
12. ‘전관’, ‘전관 변호사’, ‘전관예우’ 등 공직 경험을 강조하는 문구
변호사는 과거 법원, 검찰, 경찰,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기타 이에 준하는 기관에 재직한 사실에 관하여 ‘전관’, ‘전관 변호사’, ‘전관예우’ 등의 광고문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공직자등과의 연고(緣故) 관계 선전이나 공직자등의 출신ㆍ경력 등을 활용한 영향력 행사 암시 광고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로 공직에서 사용하는 제복 또는 이와 유사한 복식을 입는 등의 프로필 사진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전관
- 전관 변호사
- 전관예우
13. 검증, 증명 등 법률서비스의 품질을 보증하는 표현
변호사 등의 법률서비스의 품질을 보증하는 듯한 인상을 주는 표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검증된 후기를 확인하세요
- 해결사례로 증명합니다
14. 주사무소, 분사무소의 표시
허용되지 않는 광고 문구 예시
- 본사, 본점, 본사무소 등
- OO지사, OO지점, OO분점, OO센터, OO지사장
15. 개인정보
개인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등)을 기재할 수 없습니다.
16. 기타
이 밖에 부정한 방법을 제시하여 변호사의 품위를 훼손할 수 있거나 법률시장의 공공성 및 공정한 수임질서를 해칠 수 있는 문구 및 객관적 사실을 과장하거나 사실의 일부를 누락하는 등으로 고객을 호도하거나 고객으로 하여금 객관적 사실에 관하여 오해를 불러일으킬 우려가 있는 내용의 광고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책 위반사항에 대한 조치 안내]
변호사 회원이 로톡 내 본인을 홍보할 수 있는 곳에 내용을 작성하면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합니다.
시스템에서 허위·과장 문구로 판별될 수 있는 내용이 1차로 검출되면 담당운영팀으로 전달되어 2차 확인을 진행합니다. 이때 검출된 문구의 수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문구를 작성한 변호사 회원에게 안내되고 내용의 수정, 보완 처리가 진행됩니다.
작성하신 문구 중 위 안내된 정책 및 가이드에 위반하여 작성된 부분은 운영진에 의하여 임의로 수정 혹은 삭제 조치 될 수 있습니다.
*수정안내 및 임의수정 후에도 반복적인 위반이 확인되는 경우 1, 2차 안내 없이 즉각 임의 수정 조치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광고 문구 모니터링 및 조치 절차
AI 실시간 모니터링 > 추가 담당 운영팀 모니터링 > 1차 수정 필요사항 안내(이메일 발송) > 2차 수정 필요사항 안내(이메일 발송) > 수정완료 (혹은 미수정 시 기본문구로 변경)
[이의신청 및 위반사항에 대한 신고 안내]
위 조치에 대한 이의신청이 필요한 경우나 위 정책을 위반한 문구를 발견하여 신고하길 원하시는 경우 cs@lawcompany.co.kr 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